수년간 기업의 운영계시스템에서 생긴 내부데이터와 외부데이터를 주제별로 통합하여 별도의 프로그래밍 없이 여러각도에서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재무관점, 고객관점, 내부프로세스관점, 학습과 성장관점 등에 의하여 장단기, 원인, 결과, 외부, 내부 등을 균형있게 관리 가능하도록 하는 성과모형
BI란 정보를 분석해서 새로운 Insight를 제공하고 활용하는 것, 기존의 데이터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경영관리 프로세스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의한 경영목표 수립과정(Plan), 이 목표의 실행과정(Do), 전략 및 창출에 대한 기여도 평가(See)를 통해 경영관리 방안의 기틀을 마련
데이터의 창고를 뜻하는 DW(Data Warehouse)는 1980년대 중반 IBM이 자사 하드웨어를 판매하기 위해 인포메이션 웨어하우스(Information Warehouse)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 도입했던 개념으로, 이후 많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툴 공급 업체들에 의해 이론적, 현실적으로 성장하였고, 1980년대 후반 W.H.Inmon이 데이터 접근 전략으로 DW 개념을 사용함으로써 많은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다. DW의 정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DW시스템 아키텍처를 초장기에 이끈 W.H.Inmon는 DW에 대해서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지원하도록 데이터를 주제 중심적, 통합적, 시계열적, 비휘발성으로 모아 놓은 것이라고 정의했다. DB를 활용하여 의사 결정 등을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들은 그 질의(query) 수행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운영 DB 이외에 새로운 형태의 통합된 데이터 저장소(repository)가 필요했고, 이 때 등장한 것이 바로 DW다.
실행 아키텍쳐는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처,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용이한 통합, 재사용성, 확장성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야 합니다.
DW의 전반적인 영역, 범위는 크게 계획하고 현실적이고 활용가치가 높은 부분부터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DW전담 현업 전문가 및 시스템 관리자의 프로젝트 참여 또한 바람직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업무규칙 등록 (컬럼/날짜/코드/업무분석) ·스케줄러에 의한 Job 실행관리 ·오류데이터의 원인 및 개선관리 기능 제공
·Any Device, Any Browser 지원 ·Portlet 기능을 활용한 Main 화면 관리 ·최고경영층을 위한 Dashboard 기능지원(TV)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이력관리 기능 제공
·Drag & Drop 기능을 통한 디자인 편의성 ·다양한 Graph 및 Grid 기능 지원 ·정형/비정형 통계 및 상세내역 제공 ·ETL 및 스케줄링 기능 제공 ·커스터마이징에 의한 SSO, SSL 기능 제공
IBM Cognos 제품을 통해 기업의 구성원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조직의 전략에 맞는 최적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출 수 있습니다.
Business Intelligence는 기간 시스템을 비롯한 기업 내 다양한 업무시스템으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분석된 정보를 기업 활동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IT담당자 중심의 시스템이 아니라 현업 담당자 중심의 비지니스 관점의 시스템을 의미하며 Business Intelligence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간 시스템을 통해 축척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 이익 창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실행 아키텍쳐는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처,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용이한 통합, 재사용성, 확장성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야 합니다.
시장 변화의 가속화에 따라 여러 곳에 산재된 데이터를 수집하여 체계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함으로써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기에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기능적으로 요구되는 수준이 상이 ·사용자 그룹간의 유기적 정보흐름 ·공유 및 보안 ·Web Portal 연계
·47%의 사용자들이 그들이 사용하는 정보에 대한 자신감이 없음 ·59%의 사용자들이 그들이 사용해야 하는 정보를 놓치고 있다고 대답 ·42%의 관리자들이 매주 한번 이상 잘못된 정보를 사용 ·24%의 조직내 구성원들만 정보를 활용하고 있음 ·95%의 직원들이 조직의 전략을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함 ·60%의 조직들이 전략을 계획에 적용하지 못하고 있음
BSC는 재무적관점 외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이라는 3가지 비재무적 관점도 함께 고려함으로써 전략을 입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더도록 효과적인 가치중심의 성과관리 기법입니다.
BSC(균형성과관리:Balanced Scorecard)는 1992년 미국 하버드 대학의 카플린과 노튼에 의하여 개발된 전략적 성과관리기법 조직의 미션과 비전‚ 전략목표와 성과목표‚ 성과지표 등으로 전략체계를 구성하고‚ 재무관점‚ 고객관점‚ 내부프로세스관점‚ 학습과 성장관점 등에 의하여 장⋅단기‚ 원인‚ 결과‚ 외부‚ 내부 등을 균형있게 관리 가능하도록 하는 성과모형입니다.
시장 변화의 가속화에 따라 여러 곳에 산재된 데이터를 수집하여 체계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함으로써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기에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은 회사가 수립한 경영전략대로경영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전략경영(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의실행 도구로써 전략적 경영계획‚ 전략적 경영계획‚ 전략적 경영성과관리‚ 전략적 경영정보 보고 및 활용을 핵심내용으로 합니다. 기업은 경영관리 도구로써 관리 미션‚ 비전‚ 관리제도‚ 관리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는 SEM의 구축을 통하여 기업전략과 기업 경영 활동을 연결시키고, 전략과 일치된 기업 경영활동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경영관리 프로세스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의한 경영목표 수립과정 Plan‚ 이 목표의 실행과정 Do‚ 전략 및 가치 창출에 대한 기여도 평가 See를 통해 경영관리 방안의 기틀을 마련합니다.